엔트리 코딩 프로그램 왼쪽화면 구성 자세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코딩박사입니다.
이번 강좌는 엔트리 코딩 프로그램 왼쪽 화면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트리 코딩 프로그램 왼쪽 구성 화면입니다.
1. 엔트리봇 속도 조절 메뉴
엔트리봇 속도 조절 메뉴 클릭시
|
엔트리봇 속도 조절 바
|
![]() |
![]() |
출처 : 이미지
|
- 엔트리봇 속도 조절 메뉴 아이콘 클릭시 위 화면 오른쪽과 같이 속도 조절바가 표시 됩니다.
- 속도조절 바를 왼쪽으로 체크 할수록 엔트리봇 움직이 느려지고, 오른쪽으로 체크 할수록 엔트리봇 속도가 빨라집니다.
2. 엔트리봇 영역 좌표(마우스)

- 위 화면 빨간박스에 표시는 엔트리봇 화면 영역에 마우스를 움직일때마다 표시되는 마우스 좌표 영역입니다.
3. 바둑판 표시
바둑판 아이콘 클릭시
|
엔트리봇 배경 바둑판 표시
|
![]() |
![]() |
출처 : 엔트리
|
- 바둑판 아이콘 클릭시 위 오른쪽 이미지에 엔트리봇 배경화면에 바둑판 표시가 나타납니다.
- 정확한 움직임과 이동거리를 알아보기 위해 표시 합니다.
4. 엔트리봇 크게보기
엔트리봇 크게보기 아이콘 클릭시
|
엔트리봇 영역을 크게 확대
|
![]() |
![]() |
출처 : 엔트리
|
- 엔트리봇 크게보기 아이콘 클릭시 위 오른쪽 이미지처럼 엔트리봇 영역이 크게 확대되어 표시됩니다.
- 작은 화면에서 보다 큰 화면으로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5. 오브젝트 추가하기

- 오브젝트 추가하기 버튼 클릭시 엔트리봇과 같은 여러가지 움직이는 이미지 화면이 표시됩니다.

- 오브젝트 선택 : 오브젝트 추가하기 위한 화면이며, 엔트리봇과 같이 사람, 동물, 식물, 탈것, 건물, 음식, 환경, 물건, 판타지, 인터페이스, 배경등등 여러가지 이미지들이 이미 만들어져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파일 올리기 : 기존에 만들어져 있던 이미지나 다른곳에 구해온 이미지등을 업로드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다른곳에서 구해온 이미지는 저작권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새로 그리기 : 그림을 직접 그려서 추가하는 영역입니다.
위와 같이 이동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 그리는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 위와 같이 엔트리 코딩 프로그램은 그림을 그리는 영역도 제공합니다.
원하는 그림을 그려서 해당 이미지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글상자 : 글상자를 통해서 한줄 쓰기 또는 여러줄 쓰기가 가능합니다.
엔트리봇 표시 영역에 글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6. 시작하기

- 시작하기 : 직접 작성한 또는 불러온 블록코딩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엔트리봇 표시 영역에 실행되는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 후에는 오른쪽 화면과 같이 블록코딩을 할수 있는 영역이 비활성화가 됩니다.

- 실행화면이 아닌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기 원하면 정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7. 엔트리봇 조절기능

- 화면표시 되는 엔트리봇 영역에 여러가지 조절하는 영역입니다.
- 좀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이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8. 눈표시 아이콘
눈표시 아이콘 클릭시
|
엔트리봇 숨김
|
![]() |
![]() |
출처 : 엔트리
|
- 눈표시 아이콘 클릭시 위 오른쪽 화면에 엔트리봇이 안보이는(숨기기) 기능입니다.
9. 자물쇠 아이콘
자물쇠 아이콘 클릭시
|
엔트리봇 잠김
|
![]() |
![]() |
출처 : 엔트리
|
- 자물쇠 아이콘 클릭시 위 화면 오른쪽 이미지처럼 선택을 하거나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10. 엔트리봇 이름 작성 및 수정

- 해당 영역은 엔트리봇에 이름 작성 또는 수정하는 영역입니다.
11. 삼각형 아이콘
삼각형 아이콘 클릭시
|
하단영역 숨김
|
![]() |
![]() |
출처 : 엔트리
|
- 삼각형 아이콘 클릭시 위 화면 오른쪽과 같이 하단 영역을 안보이게(숨기기) 됩니다.
11. 닫기 버튼
닫기 버튼 클릭시
|
각 영역이 사라짐
|
![]() |
![]() |
출처 : 엔트리
|
- 닫기 버튼 클릭시 위 화면에 오른쪽 화면과 같이 엔트리봇 표시 영역, 엔트리봇 조절(컨트롤) 영역, 블록코딩 영역이 사라집니다.
12. 엔트리봇 조절(컨트롤)영역

- 엔트리봇에 X좌표(가로위치) 및 Y좌표(세로위치)를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 엔트리봇에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 엔트리봇에 방향을 조절하고, 이동방향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 엔트리봇에 회전방식을 조절하는 기능힙니다.
* 각도에 따라 회전, 각도에 따라 양방향으로 움직임, 각도에 따라 한쪽으로 움직임.
13. 엔트리 코딩 블록 설명

- 물음표 메뉴는 블록코딩 영역에 블록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위와 같이 블록에 대한 설명을 표시합니다.
14. 엔트리 콘솔

- 엔트리 콘솔 메뉴를 클릭하면 검은 배경에 엔트리봇에 대한 실행화면이 아닌 텍스트로 표시되는 영역입니다.
- 입출력 문자열 및 실행 결과를 텍스트로 표시
자~ 여기까지 엔트리 오프라인 프로그램 왼쪽 화면 구성에 대한 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직 어려운 부분이 없으시죠? 참~ 쉽죠? ㅋㅋ
오늘도 열심히~ 화이팅~
코딩박사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