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트리코딩/엔트리강좌

엔트리 코딩 프로그램 오른쪽화면 구성 자세히 알아보기

by 코딩박사 2023. 7.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강좌는 엔트리 코딩 프로그램 오른쪽 화면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엔트리

엔트리 코딩 프로그램 오른쪽 구성 화면입니다.

엔트리 탭메뉴 구성은 블록, 모양, 소리, 속성 총 4가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 엔트리

- 블록 탭 메뉴 : 오브젝트를 움직이기 위한 필요한 여러가지 명령 블록들이 있습니다.

- 모양 탭 메뉴 : 오브젝트의 모양을 추가, 복제, 수정, 삭제 있으며, 저장 또는 원하는 이름으로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소리 탭 메뉴 : 오브젝트에 소리를 추가하거나 삭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 속성 탭 메뉴 : 변수, 신호 리스트, 함수 관련 등을 추가하거나 원하는 것으로 새롭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부분이 어려운 부분이 될수도 있습니다. ^^

* 오브젝트

- 오브젝트는 블록 코딩으로 움직이는 엔트리봇 같은 이미지를 말합니다.

- 엔트리봇이 아니더라도 여러가지 그림을 말합니다.

- 이미 엔트리 코딩 프로그램에는 다양한 오브젝트를 제공합니다.

- 엔트리봇, 사람, 동물, 식물, 탈것, 건물, 음식, 환경, 물건, 판타지, 인터페이스, 배경 등등을 제공합니다.

1. 블록탭 메뉴

출처 : 엔트리

- 블록 탭 메뉴는 여러가지 기능을 가진 블록 모양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시작, 흐름, 움직임, 생김새, 붓, 소리, 판단, 계산, 자료, 함수, 데이터분석, 인공지능, 확장, 하드웨어 블록들이 있습니다.

2. 모양 탭 메뉴

출처 : 엔트리

- 모양 탭 메뉴에는 모양 추가하기 및 새로 그리가 메뉴가 있습니다.

- 모양에는 오브젝트의 이름을 작성하거나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그림판 모양처럼 새로운 오브젝트를 그리거나 오브젝트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오브젝트를 추가 하실 수도 있습니다.

3. 소리 탭 메뉴

출처 : 엔트리

- 소리 탭 메뉴는 여러가지 소리를 추가하거나 기존에 제공되는 소리를 듣거나 이름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4. 속성 탭 메뉴

출처 : 엔트리

- 속성 탭 메뉴변수, 신호, 리스트, 함수 등을 제공합니다.

- 변수는 오브젝트에 특정한 값을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신호는 신호 보내기와 신호 받기가 있습니다.

* 신호 보내기에서 신호 받는 쪽으로 넘어가 해당 블록 코딩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리스트는 여러가지 문자열이나 숫자등을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함수는 여러가지 실행되는 블록 코딩을 한군데 모아 놓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5. 블록코딩 영역

출처 : 엔트리

- 각 메뉴마다 여러가지 기능에 대한 블록이 있으며 블록 코딩 영역에 드래그하거나 블록 순서나 위치변경, 기타등등 원하시는대로 블록 코딩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위 기본 블록 코딩은 엔트리 코딩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기본적으로 나오는 블록 코딩입니다.

- 간략히 설명을 드리자면 엔트리봇 시작시 10번 반복하면서 이동방향 10만큼 이동하라는 내용입니다.

6. 메모 추가하기

메모 추가 아이콘 클릭시
메모 추가

출처 : 엔트리

- 메모 추가하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 오른쪽 화면과 같이 블록 코딩 영역에 메모를 적을 수 있는 메모장이 나옵니다.

7. 메모 안보이기

메모 안보이기 아이콘 클릭시
메모 안보임
메모장이 안보임
출처 : 엔트리

- 메모 안보이기 아이콘 클릭하면 블록 코딩 영역에 메모장이 안보이게 됩니다.

8. 메모 보이기

메모 보이기 아이콘 클릭시
메모 보임


출처 : 엔트리

- 메모 보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블록 코딩 영역에 메모장이 다시 보이게 됩니다.

9. 확대/기본/축소 아이콘

출처 : 엔트리

- 마이너스 아이콘은 블록 코딩 영역에 블록 코딩 화면을 작게 보이게 합니다.

- 같다 아이콘은 블록 코딩 영역에 블록 코딩 화면을 원대 크기대로 돌아오게 하실 수 있습니다.

- 플러스 아이콘은 블록 코딩 영역에 블록 코딩 화면을 크게 보이게 합니다.

10. 쓰레기통 아이콘

출처 : 엔트리

- 쓰레기통 아이콘은 블록 코딩 영역에 블록을 드래그 하여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 주로 블록을 잘못 놨거나 필요없는 블록을 삭제 할때 사용됩니다.

자~

그럼, 지금까지 엔트리 오프라인 프로그램 오른쪽 화면 구성에 대한 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직 힘든게 없으시죠? ^^

자나깨나 열심히 하세요.

화이팅~

코딩 박사 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