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딩박사입니다.
이번 강좌는 흐름메뉴에 <자신>의 복제본 만들기 블록입니다.

출처 : 엔트리
순서상으로 복제본이 처음 생성되었을때 블록을 먼저 설명을 드려야 하는데,
생성된 복제본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본제복 만들기부터 진행을 해야 설명이 가능합니다.
위 블록은 <자신>을 복제해서 만드는 블록입니다.
다음과 같이 예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출처 : 엔트리
지난 강좌에서 사용하던 샘플 예제보다 다소 심플해졌고, 계속 반복해서 사용하던 블록들입니다.
그래도, 블록단위로 하나씩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출처 : 엔트리
위 블록은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때 다음 블록을 실행하는 부분입니다.

출처 : 엔트리
위 블록은 계속 반복하기 블록입니다.
무한 반복한다는 의미입니다.

출처 : 엔트리
위 블록은 이동 방향으로 10만큼 엔트리봇이 움직입니다.

위 블록은 엔트리봇이 움직이면서 보이는 화면 끝에 닿으면 튕기기를 실행합니다.

출처 : 엔트리
위 블록은 자기 자신을 복제하여 만들라는 블록입니다.
<자신> 옵션의 펼침목록 보시면, 다름와 같습니다.

출처 : 엔트리
<자신>과 <엔트리봇> 두가지가 있습니다.
현재는 오브젝트가 엔트리봇 1개밖에 없으므로 어떤것을 선택하셔도 똑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출처 : 엔트리
위 샘플예제를 실행하기 위하여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때, 아래와 같은 실행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엔트리
엔트리봇이 오른쪽으로 10만큼 움직이면서 자기 자신을 복제하여 만듭니다.
계속해서 움직일때마다 자기 자신을 복제합니다.
오른쪽 화면 끝부분에 닿으면 엔트리봇이 왼쪽 방향으로 바뀌면서
왼쪽으로 움직일때마다 자기 자신을 무한정으로 복제합니다.
즉,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왔다갔다 계속해서 움직이면서 자기 자신을 무한정 복제합니다.
마치, 플래시 영화처럼 빠르게 움직이면서 그림자가 남겨지는 것처럼 보이시나요?
오늘은 지난 강좌보다 좀더 쉽게 느껴 지셨을것 같습니다.
물론, 어떤 효과를 하느냐에 따라 다소 복잡하실 수도 있습니다.
오늘도 여기까지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아직은 약간 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더위 조심하시고 다음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딩박사 씀.
'엔트리코딩 > 엔트리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탭 → 흐름메뉴 → 모든 복제본 삭제하기 (384) | 2024.01.22 |
---|---|
블록탭 → 흐름메뉴 → 이 복제본 삭제하기 (391) | 2024.01.11 |
블록탭 → 흐름메뉴 → 처음부터 다시 실행하기 (1140) | 2023.09.05 |
블록탭 → 흐름메뉴 → <모든> 코드 멈추기 (931) | 2023.08.31 |
블록탭 → 흐름메뉴 → <참>이(가) 될 때까지 기다리기 (822) | 2023.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