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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코딩/엔트리강좌

블록탭 → 흐름메뉴 → 만일 <참>이라면, 아니면

by 코딩박사 2023.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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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코딩박사입니다.

이번 강좌는 흐름메뉴만일<참>이라면 아니면 블록코딩입니다.

출처 : 엔트리

 

만일<참>이라면 블록코딩만약에 <참>이라는 옵션에 조건이 맞으면 아래 블록코딩을 실행하고

아니면 그 아래 블록코딩을 실행합니다.

간단한 다음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엔트리

 

위 샘플예제를 블록단위로 차근차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출처 : 엔트리

 

위 블록코딩은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때 다음 블록코딩을 실행하는 부분입니다.

시작하기 버튼은 어디일까요?

출처 : 엔트리

 

바로바로 위 부분에 시작하기 버튼입니다.

그동안 잊지 않으셨죠? ^^;

출처 : 엔트리

 

위 블록코딩은 계속 반복하기 블록코딩입니다.

무한 반복한다는 의미입니다.

실제 개발 언어로는 while(1) 문과 같습니다.

이것도 지난 강좌에서 말씀 드렸습니다.

출처 : 엔트리

드디어, 오늘 강좌에 핵심 블록코딩인 만일 <참>이라면, 아니면 블록코딩입니다.

만일 <참>이라는 조건이 맞으면 그 바로 밑에 있는 공간에 블록코딩을 실행하고

아니면, 그 바로밑에 있는 공간에 블록코딩을 실행하라는 의미입니다.

실제 개발 언어에서는

if (var == true) {

다음 실행 코딩1

} else {

다음 실행 코딩2

}

이와 비슷합니다.

<참> 이라는 옵션은 기존 강좌에 말씀 드렸듯이 판단 블록코딩을 넣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출처 : 엔트리

판단 블록코딩인 <q>키가 눌러져 있는가? 입니다.

기본적으로는 q가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여러가지 옵션중에 스페이스 키를 선택하였습니다.

출처 : 엔트리

위 부분인 설명 드리자면, 만일 스페이스키가 눌러져 있는가? 입니다.

출처 : 엔트리

위 블록코딩은 모양 숨기기 블록코딩입니다.

엔트리봇 모양이 숨겨집니다.

출처 : 엔트리

위 블록코딩은 모양 보이기 블록코딩입니다.

엔트리봇 모양이 보여집니다.

전체적으로 설명드리자면,

시작버튼을 클릭했을때 그 다음 블록코딩이 무한정 계속 반복하면서

만약, 스페이스키가 눌러져 있으면 엔트리봇이 숨겨지고

스페이스키가 눌러져 있지 않으면 엔트리봇이 보여집니다.

출처 : 엔트리

 

출처 : 엔트리

시작버튼 클릭 후 키보드에 스페이스 키를 눌렀다 떼었다 반복해 보시면

엔트리봇 모양이 보이고 안보이고 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강좌를 보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딩박사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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