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딩박사입니다.
이번 강좌는 흐름메뉴에 만일<참>이라면 아니면 블록코딩입니다.

출처 : 엔트리
위 만일<참>이라면 블록코딩은 만약에 <참>이라는 옵션에 조건이 맞으면 아래 블록코딩을 실행하고
아니면 그 아래 블록코딩을 실행합니다.
간단한 다음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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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샘플예제를 블록단위로 차근차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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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블록코딩은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때 다음 블록코딩을 실행하는 부분입니다.
시작하기 버튼은 어디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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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바로 위 부분에 시작하기 버튼입니다.
그동안 잊지 않으셨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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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블록코딩은 계속 반복하기 블록코딩입니다.
무한 반복한다는 의미입니다.
실제 개발 언어로는 while(1) 문과 같습니다.
이것도 지난 강좌에서 말씀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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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오늘 강좌에 핵심 블록코딩인 만일 <참>이라면, 아니면 블록코딩입니다.
만일 <참>이라는 조건이 맞으면 그 바로 밑에 있는 공간에 블록코딩을 실행하고
아니면, 그 바로밑에 있는 공간에 블록코딩을 실행하라는 의미입니다.
실제 개발 언어에서는
if (var == true) {
다음 실행 코딩1
} else {
다음 실행 코딩2
}
이와 비슷합니다.
<참> 이라는 옵션은 기존 강좌에 말씀 드렸듯이 판단 블록코딩을 넣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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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단 블록코딩인 <q>키가 눌러져 있는가? 입니다.
기본적으로는 q가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여러가지 옵션중에 스페이스 키를 선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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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부분인 설명 드리자면, 만일 스페이스키가 눌러져 있는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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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블록코딩은 모양 숨기기 블록코딩입니다.
엔트리봇 모양이 숨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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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블록코딩은 모양 보이기 블록코딩입니다.
엔트리봇 모양이 보여집니다.
전체적으로 설명드리자면,
시작버튼을 클릭했을때 그 다음 블록코딩이 무한정 계속 반복하면서
만약, 스페이스키가 눌러져 있으면 엔트리봇이 숨겨지고
스페이스키가 눌러져 있지 않으면 엔트리봇이 보여집니다.

출처 : 엔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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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버튼 클릭 후 키보드에 스페이스 키를 눌렀다 떼었다 반복해 보시면
엔트리봇 모양이 보이고 안보이고 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강좌를 보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딩박사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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